정부과제 따내는 것이 절실한 중소기업은 이 글을 읽어 보세요
많은 중소기업들이 정부과제, R&D과제로 기술개발과 제품개발을 하려고 한다.
하지만 정부과제에 합격하는 일이 쉬운 일은 아니다, 보통 10개 기업이 지원하면 2개정도의 기업만 합격을 하니, 이 글을 읽는 80%의 대표님들은 합격을 잘 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잘 합격할수 있을까? 나름 직접 합격한 사람의 입장과 요즘 평가를 하는 평가자의 입장으로 그 노하우를 정리해보고자 한다.
나 또한 회사를 운영하면서, 많이 이용을 해 왔다. 17년간 7번 이상의 정부과제를 따내서 실제 제품개발에 활용을 한 것 같다.
합격승율은 한 50% 정도 되었던 것 같다. 후반부로 갈수록 많이 합격을 한것 같다. 갈수록 노하우가 쌓이긴 했었다.
혹자는 정부과제를 이용하는 것을 비추하기도 한다. 일견 맞는 말이기도 하고, 틀린 말이기도 하다. 어떤 기업은 유용하게 사용하기도 하고, 어떤 기업은 차라리 이용하지 않은 것이 좋았을 법한 경우가 상당히 많다.
현재는 국가자격사인 경영지도사를 취득하고 나서는, 정부기관의 과제 평가위원으로 참석해서 기업들의 사업계획서를 검토하고 평가하는 일을 자주하고는 한다.
창업진흥원, 정보통신기획평가원, 경기도, 정보통신산업진흥원등에서 많은 기업들의 사업계획서를 평가하고는 한다.
합격하는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10가지
1. 제목이 반절이다.
심사위원들은 제목을 보고 많은 것을 판단합니다.
제목에 들어가야 할 것은 1) 대상 2) 기술 및 용도 3) 제품명(부류) 입니다. 쉬원 단어로 쉽게 알아들을수 있게 쓰세요.
2. 첫페이지에 승부를 걸어라.
사실 심사위원분드은 사업계획서 1차 서면평가를 할때는 10분정도 주어집니다. 미리 볼 시간이 없다는 것이죠. 그러면 5분안에 20페이지, 30페이지의 사업계획서를 읽고 나머지 5분안에 각 항목별로 점수를 매기고, 평가의견까지 작성해야 합니다.
첫페이지에서 대부분 많은 파악합니다.
첫페이지에서 이 것은 괜찮은 계획서다 라고 판단이 되면, 그 근거를 찾으려고 나머지를 읽습니다.
첫페이지에서 이것은 괜찮지 않은 계획서다 라고 판단이 되면, 그 근거를 찾으려고 나머지를 읽습니다.
첫페이지가 왜 중요한지 아시겠죠?
3. 도표와 이미지를 최대한 활용하라.
이렇게 바쁜 심사위원 눈에 들어오는 것은, 이미지와 사진등입니다. 한눈에 설명할수 있는 이미지는 좋은 결과를 가져올수 있습니다.
텍스트를 쓰더라도, 중요한 글씨는 볼드체를 쓰고, 밑줄도 그어주고 해야 합니다. “바쁘시면 여기를 읽고 빨리 파악하세요~” 라고 하는 것이죠.
4. 너무 큰 그림은 금물
당신은 중소기업, 스타트업, 소상공인, 예비창업자중에 하나입니다. 당신은 아직은 절대 삼성을 이길수 없고, 네이버를 이길수 없고, 카카오를 넘어설수 없습니다.
나중에는 가능할수도 있지만, 지금은 아닙니다.
그러니 타겟고객층을 최대한 좁게 잡고, 작은 시장을 선점해야 합니다. 그리고 점차 고객층을 확장해가면 됩니다. 처음부터 엄청 큰 모수를 가진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고 하면, 심사위원들은 현실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합니다.
5. 어려운 말 쓰지 마시라
업계용어들 너무 자주 남발하지 마세요. 꼭 필요하면 써야겠지만, 그러지 마시길 바랍니다.
알고보면 별거 아닌 말도 영어 약자로 써 있는 사업계획서들 보면 정말 점수를 주고 싶지 않습니다. 의외로 심사위원들은 당신 사업의 전문분야가 아닌 사람이 많습니다. 구조적으로 그럴 수 밖에 없습니다. 일부러 점수를 깎아 먹지 마세요.
중학생에게 내 사업을 설명한다는 느낌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세요.
6. 사업기간안에 마칠수 있어야 한다.
사업기관 담당자가 가장 걱정하는 것이, 사업기간안에 과제를 완수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너무 큰 개발 범위, 수행범위를 말하지 마세요.
그러면 떨어집니다.
7. 어느정도 진행이 된 것이어야 한다.
여태까지 어느 정도는 개발된 것이 좋습니다.
우리 이렇게 이렇게 열심히 해왔다. 그런데 자금이 부족해서 지금 진도를 못 빼고 있다. 그래서 정부 사업이 필요하다.”
이런 스토리가 좋습니다.
8. 이미 만들어진 것은 안된다.
그런데 가끔 이미 개발이 끝난 것인데, 지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도화”라는 단어를 많이 씁니다. 평가위원들은 “고도화”라는 단어가 나오면, “아 여기도 물건 다 만들어 놓고, 사업비만 따려고 왔나?”라고 많이 생각합니다.
많이들 그러시니까요.
정부 과제는 이미 개발된 제품에 대해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미 개발된 것에 대해서 지원하는 것은 마케팅지원사업뿐입니다.
물론 현격한 고도화를 통해서, 새로운 버전2라고 느껴질정도는 가능합니다. 잘 표현해야 합니다.
9. 명분이 있어야 한다.
혼자 잘먹고 잘살겠다는 것보다는, 이것을 개발하면 관련 업계에 이러이러한 파급 효과가 있다는 것을 어필하면 좋습니다. 명분이 있으면 점수가 잘 나갑니다.
10. 마음에 터치하자
가끔 사업계획서를 보다보면
“아 여기는, 이 회사는 정말 도와주고 싶다”라는 마음이 드는 사업계획서가 있습니다. 이렇게 마음에 터치가 되면, 사실 감성적으로 움직여지기도 합니다.
정말 고생 많이 했구나, 그리고 노력 많이 했구나, 여기 이 개발비로 이 고비만 넘어가면 참 괜찮아 지겠구나.. 생각이 들면..
정말 점수가 후하게 나가고는 합니다.
이것은 어떻게 말로 설명하기 힘듭니다.
이상 여태까지 경험을 바탕으로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노하우를 적어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예비창업 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 샘플 파일도 직접 작성해 보았습니다. 구글이 한국에서 예창패에 지원한다는 가정하에 제가 직접 써봤습니다. https://linkmarketing.kr/예비창업패키지-사업계획서-샘플파일-다운로드/
그리고 위 사업계획서를 바탕으로 예비창업패키지 발표평가 PPT 파일도 만들어 놓았습니다.
참고하세요. https://linkmarketing.kr/예비창업패키지-대면평가-발표자료-ppt-파일-다운로드/
꼭 예비창업패키지뿐만 아니라, 초기창업패키지등의 사업도 동일합니다.
다음에는 정부지원사업 발표평가 합격 노하우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