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제조기업은 대부분 마케팅 능력이 취약합니다. 그리고 마케팅이 제대로 정립되었을때, 효율이 가장 높은 분야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는 중소 제조기업의 마케팅 효율화를 극대화하기 위한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을 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계속해서 많은 기업들에게 적용하고 발전시켜나가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마케팅 시스템으로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1. 인바운드 마케팅 시스템이란
1.1. 아웃바운드 마케팅 시스템
주로 중소 제조기업들이 마케팅을 하는 방식은 잠재 고객 기업 리스트를 골라서 이를 영업사원들이 전화를 걸거나 방문하여 영업을 하는 방식입니다. 이런 방식을 주로 아웃바운드 영업이라고 하며, 보통 제조기업의 B2B 마케팅 방식이기도 합니다. 이런 방식은 아직도 효과적이기도 합니다.
1.2. 인바운드 마케팅 시스템
내가 직접 고객을 발굴하고 찾아가는 방식이 아웃바운드 방식이라면 인바운드 영업방식은 고객이 나를 찾아오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할수만 있다면, 영업비용은 상당히 내려가게 됩니다. 그리고 고객이 직접 자기들 필요에 의해서 찾아오게 하기 때문에 구매전환율이 상당히 높아지게 됩니다.
2. 인바운드 마케팅 사례
링크마케팅이 실제 중소 제조기업들에 인바운드 마케팅 시스템을 구축하여 영업 효율성을 높이고 매출을 올리는 사례는 많이 있습니다. 인바운드 마케팅 시스템을 구축하면 고객들이 대부분 온라인 검색을 통해서 회사 정보와 회사 상품 정보에 도달해서 회사로 전화 연락, 이메일 연락을 해 오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 중에 직접 인터뷰에 응해주신 몇 몇 대표님들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실제 이 회사들의 영업 방식은 아웃바운드 영업에서 인바운드 영업으로 전환하였으며, 고객들의 구매 전환율도 상승하였습니다.
3. 인바운드 마케팅 수단
인바운드 마케팅은 그 시점에서 고객을 유입시키기 위한 가장 적절한 조합으로 구성하게 됩니다. 현재 2022년 시점에서 유용한 고객 접점 확보 수단을 나열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 모두 접점들이 유기적으로 설계되어 연결됩니다.
- 홈페이지
- 유튜브
- 블로그
- 지도
- 소셜네트웍
- 광고시스템
위의 수단중에서 홈페이지가 가장 중심이 됩니다. 기존의 홈페이지는 단순하게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이었다면, 링크마케팅팀이 구축하는 홈페이지는 고객을 데려오게 하는 영업용 홈페이지이면, 인바운드 마케팅 시스템의 가장 중심이 되는 베이스입니다. 이제 홈페이지는 장식용이 아닌 고객 확보 수단입니다.
4. 인바운드 마케팅 시스템 구축 절차
아래 그림은 인바운드 마케팅 시스템의 구성도입니다. 일반적인 구성도이며, 기업에 따라서 다르게 설계됩니다. 어떤 때는 광고가 빠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어떤때는 쇼핑몰이 빠지기도 합니다. 어떤 때는 티스토리와 지식인등이 빠지기도 합니다. 해당 기업의 상황에 맞는 적절한 설계가가 가장 중요합니다.
- 시장, 고객, 회사 상황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을 세웁니다.
- 고객의 검색어를 분석하고 목표 키워드를 추출합니다. 키워드 수량은 고객사와 협의해서 결정합니다.
- 홈페이지를 세팅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를 세팅합니다.
- 구글 검색에 색인화 작업합니다.
- 구글 어날리틱스를 연결합니다.
-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를 세팅합니다.
- 유튜브를 세팅합니다.
- 구글 애즈를 세팅합니다.
- 네이버 검색광고를 세팅합니다.
- 티스토리를 세팅합니다.
- 네이버 지식인을 세팅합니다.
- 세팅된 각 접점 채널에 대한 콘텐츠 작업을 시작합니다.
- GA를 통한 고객 유입 트래픽 통계를 분석합니다.
- 콘텐츠를 계속해서 추가 보완 작업합니다.
- 고객 트래픽을 타겟 페이지로 보냅니다.
- 리드를 확보합니다.
- 확보된 리드를 대상으로 영업을 진행합니다.
- 리드 리스테에 있는 고객들의 구매를 완료시킵니다.
물론 이런 인바운드 마케팅 시스템은 링크 마케팅의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설계되는 것입니다.
5. 링크마케팅팀 프로젝트 참여 방법
링크마케팅팀은 아래 3가지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1) 설계만 해드리기도 하고 2) 시스템 세팅까지 해드리기도 3) 콘텐츠 작업 까지 해드리기도 합니다. 협의후 범위를 정하고 진행합니다.
5.1. 설계
- 고객사의 현재 상황을 분석합니다. 회사 상황, 마케팅 상황, 고객사 현황, 경쟁사 현황을 분석합니다.
- 이를 바탕으로 고객사에 맞는 인바운드 마케팅 시스템을 설계합니다.
- 이 설계도를 고객사에 제시하고 마케팅 방법을 교육하고 마무리합니다.
5.2. 시스템 세팅 (+설계)
- 설계를 바탕으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 시스템에 들어가는 콘텐츠는 최소한의 마중물 콘텐츠만 들어갑니다.
- 실제 콘텐츠 작업은 회사 내부의 직원이나 대표이사가 직접 하게 됩니다. 이에 대한 교육은 링크마케팅 팀이 직접 합니다.
5.3. 콘텐츠 작업 (+설계+시스템 세팅)
- 설계와 시스템 구축이 끝난 상태에서 직접 링크마케팅 팀이 회사 전반적 콘텐츠를 같이 제작합니다.
- 콘텐츠 양과 작업 기간은 상호 협의후에 결정합니다.
- 실행 단계의 목표는 고객 리드 확보입니다.
견적 금액은 업종별 경쟁 강도, 시스템 목표 범위, 콘텐츠 작업 범위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일률적으로 정할수는 없고, 상담후 진행합니다. 상담은 접수후에 전화로 진행하며 전화상담은 무료입니다. 현장 상담 원할시에는 별도 비용이 청구됩니다.
현재 링크마케팅팀은 소수 인원으로 업무를 진행하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바로 수행하지 못합니다. 미팅 진행후에 프로젝트 수주를 안 할수도 있으며, 가능하더라도 협의후부터 최소 수개월후에 시작 가능한점 양해 바랍니다. 물론 1) 설계만 하는 경우는 빠르게 진행은 가능합니다.
‘링크마케팅’팀의 인바운드 마케팅 시스템에 대한 문의는 여기를 통해서 접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