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이름을 지어 본 사람은 그 과정이 얼마나 고통스럽고 힘든 것인지를 알 것입니다.
저도 회사를 4번째 운영하면서, 회사이름과, 제품 브랜드 이름을 지으면서 정말 창작의 고통의 시간을 보냅니다.
그리고 한번 잘 못 지은 이름은 계속해서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게 좋겠다고 생각이 들었는데, 검색해보니 쓰고 있는 회사가 있고….
이 과정이 수십번은 반복이 됩니다.
아래는 회사이름과 제품 브랜드명을 지을때 검토해야 할 사항과 작명에 유용한 팁입니다.
회사이름과 브랜드명 지을 때 필수 검토사항
1. 상표 등록 여부 체크
우선 상표 등록 여부를 체크해야 합니다.
아무리 잘 지은 이름도 상표로 등록이 되어 있다면, 나중에 바꿔야 하고, 소송을 당할수 있습니다.
전주에 “중앙회관”이라는 몇 십년 된 유명한 비빔밥집이 있는데, 다른 곳에서 상표를 출원하고 등록은 받은 바람에, 이름을 바꿔야 했습니다. 정말 슬픈일이죠.
키프리스 상표 검색에서 상표를 검색해서 체크해야 합니다. 의외로 이것을 하지 않는 분들이 있습니다.
http://kdtj.kipris.or.kr/kdtj/searchLogina.do?method=loginTM
이 때 영문명과 한글명 모두 검색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유사한 상표도 검색해봐야 합니다. 유사상표도 나중에 다 소송 당할수 있으니까요.
예를 들어.. “아싸치킨” 이라고 이름을 짓는다면 아래와 같이 검색해보세요. 유사한 발음은 전부 다 체크해봐야 합니다.
“아싸치킨”, “assa chicket”, “asa chiken” “assa chikin” 으로 검색을 해봐야 합니다.
2. 상호명 검색
개인사업자를 낸다면 상표등록여부만 체크하면 되지만, 법인 사업자를 낸다면 인터넷등기소에 가서 상호명을 검색해봐야 합니다.
http://www.iros.go.kr/PMainJ.jsp
법인등기- 열람하기를 클릭합니다.
법인명이 겹치지 않아야 하는 것은 관할내에서입니다. 만약에 용인에서 설립하려면, 수원지방법원 용인등기소를 선택하고 검색해보면 됩니다. 관할이 다르면 같아도 상관없습니다. 단, 그 회사 이름이 상표로 등록되어 있지 않아야 하죠.
3. 도메인 등록여부
상표 다음으로 중요한것이 도메인 등록여부입니다.
요즘은 .com .co.kr .kr 말고도 도메인이 많이 생겼지만 그래도 나중에 사업을 하시려면 필히 저 셋중에 하나를 해야 합니다. 나중에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할때는 저 세개정도만이 유용합니다. 그래도 없다면 .net 정도까지는 가능합니다.
이름을 지었다고 하더라도, assachiken.com assachiken.co.kr assachiken.kr 이 없다면, 다른 이름을 다시 만들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고대디에서 도메인 이름 생성기를 제공하네요. 한번 사용해보세요.
https://kr.godaddy.com/domains/domain-name-generator
4. 발음여부
발음하기 쉽고 부르기 좋아야 합니다. 저는 브랜드명을 하나 부르기 어려운 것으로 지어서, 말할때마다 또박또박 말해야 하고, 철자도 불러줘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딱 말하면, 한글 철자와 영어철자까지 한번에 유추가 가능한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말이 쉽지 정말 짓기 어렵죠 ^^
5. 선한 뜻
어떤 이름이든지 선한 뜻이 있어야 합니다. 악한 뜻이 있으면 절대 일이 풀리지 않습니다.
브랜드 작명 방법 및 로고 만들기 팁
아무리 그래도 작명하기 힘들죠.
그래서 제가 가끔 이용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Brand name generator 사이트입니다. 이름과 로고디자인까지 같이 제시해줍니다.
https://namelix.com/
만약에 “Delicious” 단어와 “Restaurant’라는 단어의 조합으로 브랜드를 작명하고 싶으면 두 단어를 넣고 검색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로고 디자인와 브랜드 명까지 제시해줍니다.
이중에서 쓸만한 아이디어가 나오기도 하니, 참고해보세요. 단어 조합이 괴로우신 분들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회사이름 짓기와 브랜드명 짓기 작명을 해봤네요.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